2017학년도 이화여대 의예과 수시 합격

  • 방*지조회 1101 2018.11.09
  •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해 송파대성 학원에서 재수를 한 학생이고 이번에 논술 전형으로 이화여대 의예과에 합격하게 되었습니다.

     누구의 공부 방법도 정답이 될 수 없겠지만 송파대성학원에서 1년을 보낸 학생으로서 고민이 많을 여러분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자 1년 동안 공부하면서 느꼈던 것을 말씀드리려 합니다.

     

     첫째로, 자기가 부족한 것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년 동안 재수를 하다 보면 공부하는 시간, 양에만 집착하여 정작 자신에게 꼭 필요한 공부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에 배운 내용이 대부분이겠지만 새로 공부하는 기분으로 하나하나 깊이 생각해 보며 공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말 자습까지 꾸준히 하면 자습시간을 많이 확보할 수 있으니 급하게 생각하기보다 명확히 이해할 때까지 공부하고 잘 모르는 내용은 꼭 질문을 하여 확실히 알고 넘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두 번째로 수능에 적합한 신체리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는 학원이 끝나자마자 집에 가서 일찍 자는 대신 일찍 일어나고 일과 중에는 자지 않으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힘들지만 몇 주가 지나면 습관이 돼서 밤이 되기 전까지는 수업시간이나 자습시간에 전혀 졸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아침 일찍 가서 공부를 하다 보니 자습시간도 많이 확보되었습니다. 주말에도 꾸준히 자습을 나오며 신체리듬을 계속 유지하려 했습니다. 주말 자습은 신체리듬 때문이 아니라도 꾸준히 나오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할 때는 조금 쉬어도 괜찮지만, 주말에 꾸준히 나오면 자습시간이 많이 확보되고 부족한 인강 같은 것을 듣는 시간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이 내용은 모두에게 해당되는 내용은 아닐 수 있지만, 학원에서 시행되는 논술 수업, 논술 모의고사 등에 꾸준히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 공부를 하다 보면 논술에 들이는 시간이 아깝기도 하고 많은 시간을 투자할 수 없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논술은 또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따로 시간을 투자하진 않더라도 1달에 한 번 하는 논술 모의고사 때 열심히 써보고, 수업을 듣는 것만으로도 실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수능이 가까운 시점에 어떤 공부가 도움 되었는지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기출을 마지막까지 풀며 사고과정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수능이 다가올수록 어려운 실모 같은 것에 매달리는 경우가 많은데 저는 그것보다 기출을 다시 보며 수능이 어떠한 사고과정을 요구하는지 생각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대부분 풀어본 문제라 답이 다 기억나는 경우가 많았지만 답을 내는 것보다 어떤 식으로 문제를 푸는지에 집중하며 공부했습니다. 또한 개념서를 여러 번 반복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과탐 같은 경우 수능 직전엔 대부분의 개념을 알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지만, 시험에 자주 나오지 않는 부분은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으므로 꼭 다시 한번 정독하며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념 문제에서 시간을 뺏기지 말아야 뒤에서 어려운 문제를 풀 수 있는 기회가 생기고 실수로 개념 문제를 틀리면 등급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어려운 문제를 맞추려고 노력하는 만큼 개념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하나 강조하고 싶은 것은 모든 과목을 매일매일 조금씩이라도 보며 감을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수능 직전에는 불안한 마음에 부족한 부분만 집중하여 공부하게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다 보면 오히려 수능 때 자신 있는 부분에서 문제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잘하는 과목이나 단원이라도 꾸준히 보며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실모를 풀며 수능장에서 어떻게 행동할지 미리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실모를 풀고 그 점수에만 신경 쓰는 경우가 있는데 수능은 실모와 전혀 다른 시험입니다. 하지만 실모를 풀며 어려운 문제가 나왔을 때는 어떻게 대처할지 시관관리는 어떻게 할지 등을 미리 연습한다고 생각하며 풀면 수능장에서 당황하게 될 확률이 줄어듭니다. 대성에서는 자체적으로 모의고사를 자주 보므로 이를 잘 활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특별한 내용은 아니지만 제가 1년 동안 느낀 것들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힘들기도 하겠지만 그만큼 얻는 게 있으니 열심히 해서 의미 있는 1년 보내셨으면 좋겠습니다!